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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by 챌잇 2022. 10. 12.


로터는 행동이 학습된다는 점에는 동의하였다. 행동은 진공상태에서 발생하지 않고, 인간은 외적 그리고 내적 환경의 여러 측면에 끊임없이 반응한다고 언급하였다.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외적 그리고 내적 측면, 즉 외적인 강화와 내적인 인지과정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로터는 하위 동물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원리로 복잡한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너무 제한적이라고 주장하면서 급진적 행동주의자의 입장을 비판하였다. 동물 대상의 연구는 보다 복잡한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는 단지 시발점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로터는 외부의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강화의 효과는 내부적인 인지적 요인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할 행동을 예언하기 위해 지각, 기대, 가치와 같은 변인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았다. 

로터의 기대-강화가치 모델은 두 가지 기본 가정에 근거한다. 첫째는 성격은 학습된다는 것이고, 둘째는 성격은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된다는 것이다. 로터의 성격 이론은 기본적으로 학습 개념 및 원리에 근거한다. 즉 개인의 대부분 행동은 학습되며 행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획득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로터는 행동을 예언하기 위해서 개인의 과거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없다고 믿었다. 대신에 그는 우리가 현재 행동을 예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도로만 과거 사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로터는 개인의 경험과 상호작용은 계속하여 서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성격의 통합성 혹은 상호의존성을 강조하였다. 과거형험은 현재 경험에 영향을 주고, 현재 경험은 과거에 학습된 것들을 변화시킨다. 그는 성격은 개인이 계속하여 새로운 경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변화하고, 이전 경험이 새로운 학습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보았다. 성격의 통합성 혹은 상호의존성인 다른 측면은 다른 행동들이 기능적으로 관련된다는 점이다.
로터는 역시 우리의 많은 행동이 목표지향적임을 가정한다. 즉 그는 인간 행동이 보상을 최대화하고 처벌을 최소화하거나 피하기 위해 동기화된다고 가정한다. 동기에 대한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사회학습 이론가들이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환경조건에 초점을 둘 때 그들은 목표 혹은 강화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로터에게 목표와 욕구의 구별은 단순히 편리를 위한 것이었다. 둘째,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초기 목표들이 가족 상황 내에서 학습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스키너처럼 로터는 어떤 환경조건에서 개인이 반응할 가능성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하지만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강조했던 스키너와 다르게, 로터는 행동에 표현된 동작, 언어적 표현, 인지적 및 정서적 반응을 포함했다. 개인은 자신이 직면한 사건에 대한 주관적 해석을 바탕으로 행동한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로터는 스키너보다 인지 요인의 역할을 훨씬 강조한다. 그는 인지과정이 간접적 수단을 통해서 객관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로터는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즉 행동은 어떤 목표에 지향되어 있다고 보았다. 행동의 방향성은 강화의 효과로부터 추론되며 선택적으로 환경 단서에 반응할 능력을 설명해 준다. 인간의 주요한 동기는 모든 상황에서 정적 강화는 최대화하고 부적 처벌은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미 지적한 것처럼, 로터는 행동의 내적 및 외적 요인간에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즉 외적 조건을 기술할 때는 강화물에 초점을 두며, 내적인 인지 요인을 언급할 때는 욕구에 초점을 둔다.
로터는 또한 우리의 모든 심리적 욕구는 학습된다고 보았다.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다. 유아나 아동이 욕구의 만족과 강화를 위해서 다른 사람 특히 부모에게 의존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자라면서 강화는 선생님이라 친구를 포함한 좀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된다. 어른이 되어가면서 사랑, 감정, 인정 같은 욕구들에 대한 만족은 타인들에게 의존하게 된다.
로터가 인간의 동기와 관련하여 제안한 개념이 욕구 잠재력이다. 개인의 행동, 욕구, 목표는 서로 관련되며 기능적으로 관련된 체계 내에 있다. 이러한 체계 내에서 같거나 유사한 강화를 야기할 수 있는 관련된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욕구 잠재력이다. 
-인정/지위 욕구는 전문적, 사회적, 직업적 혹은 여가 활동에 있어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욕구이다.
-보호/의존 욕구는 타인으로 하여금 좌절 혹은 처벌을 예방하도록 하거나 자신의 욕구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는 욕구이다.
-지배 욕구는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고 통제하려는 욕구이다. 즉 자신이 제안한 대로 타인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욕구이다.
-독립 욕구는 자신이 결정하고 자기 자신에게 의존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사랑과 애정욕구는 타인에게 수용되고 좋아함을 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신체적 안락 욕구는 안전 달성과 관련 있는 신체적 만족에 대한 욕구이다.

로터는 연구를 통해 어떤 사람들은 강화물이 자기 행동에 의존한다고 믿는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자기 행동이 외부의 힘에 의해 통제된다고 믿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성격 변인으로서 내적 통제소개에 의존하는 사람은 그가 받는 강화가 자기 행동과 특성의 통제하에 있다고 믿는다. 반면에 외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은 강화가 타인, 운명 혹은 운에 의해 통제된다고 생각한다. 
통제 소재는 우리의 행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외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 즉 자기 행동과 능력이 그가 받는 강화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믿는 사람은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에 거의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대조적으로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은 자기 삶은 자신의 통제하에 있다고 믿으며 그러한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출처: 성격심리학(노안영, 강영신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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